스토리

2023년 보성그룹 연말결산! 下 건설/인프라, 디지털 전환 부문

2023.12.28

보성그룹의 한 해를 되돌아보는 시간, 두 번째 시간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에너지 및 미래도시 개발 부문 소식들을 살펴봤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건설/인프라 부문과 디지털 전환 부문 등의 소식을 살펴보겠습니다.  


(2023년 보성그룹 결산(上)이 궁금하다면?)


 

[주택사업] 수자인, 2년 연속 굿디자인(GD) 4관왕 수상 外 


 


먼저 주택사업부터 살펴보겠습니다. 9월에는 한양수자인이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한국디자인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우수디자인(GD)’에 2년 연속 4관왕에 선정되는 영광을 안았습니다. 2022년에는 하남감일 한양수자인의 수자인갤러리, 토탈사인디자인 등이 우수디자인 4관왕을 수상했는데요. 올해에는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과 순천 한양수자인 디에스티지가 감각적인 외관과 인테리어, 쾌적한 조경시설로 굿디자인 심벌을 획득했습니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은 매일경제신문이 주최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아파트 품질 평가 경연인 ‘2023년 살기좋은 아파트 선발대회’에서 종합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청량리역 한양수자인 그라시엘은 강북 핵심 도심지인 청량리의 주거환경을 새롭게 개선하고 더 많은 시민에게 생활 편의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종합대상 수상은 2021년 브랜드 리뉴얼 이후 높아진 수자인의 브랜드 가치를 명백히 입증한 사례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 외에 전주와 창원에서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8월, 전주 에코시티 한양수자인은 계약 개시 6일 만에 100% 계약을 달성하며 화제를 모았습니다. 전주 에코시티 한양수자인은 7월 25일 진행된 1순위 청약(총 110세대)에서 이미 전주 에코시티 역대 최고 경쟁률인 85대 1을 기록하며 관심을 한 몸에 받았는데, 계약률도 100%를 달성하며 당당히 그 가치를 입증했습니다. 또 한양은 경남 창원의 대동중앙아파트 리모델링사업(총 1,166세대)에서 최종 시공사로 선정되기도 했는데요. 한양의 우수한 시공 능력과 높아진 수자인의 브랜드 파워가 입증된 사례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건설·인프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신설사업 수주 外


 


다음은 건설·인프라 부문을 살펴 보겠습니다. 보성그룹은 탄탄한 기술력과 시공 노하우를 통해 건설·인프라 부문에서도 꾸준히 혁신적인 성과를 이뤄 왔습니다. 


2023년에는 부산신항 양곡부두 조성사업과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노반신설사업을 수주하는 쾌거를 올렸습니다. 한양은 기존 여수 묘도 항만 재개발사업, 울산 액체부두 축조사업, 신안 홍도항 방파제 축조사업을 통해 항만 공사 기술력을 입증했고, 원주~강릉 복선전철 1공구, 인천 지하철 2호선 증축사업 등을 통해 철도사업도 성공적으로 수행한 사례가 있는데요.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올해도 안정적으로 수주고를 올릴 수 있었습니다. 


안전경영 부문에서도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한양이 12월에 발표된 국토교통부의 ‘안전관리 수준 평가’에서는 ‘매우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최상위 등급인 ‘매우 우수’를 받은 기업은 평가 대상 267개 사 중 2곳뿐이었습니다.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끊임없이 노력하는 보성그룹의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한양이 2022년도 공정거래 협약이행평가 '최우수' 기업으로 이름을 올려 공정거래위원장 표창을 받았습니다. 공정거래협약 이행평가는 하도급법, 공정거래법 등의 준수 상태와 상생협력 이행 상황을 평가해 최우수·우수 기업을 선정하는 평가인데요. 한양은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켜 우리나라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 

 

 


[디지털 전환] AI 챗봇 ‘비비’ 도입, 안전 · 기전 담당자 전용 어플 도입


 


한편, 보성그룹에는 임직원의 업무를 도와주는 친절한 인공지능 챗봇도 있다는 사실! 지난 10월, 보성그룹은 자연어 기반의 AI 챗봇 ‘비비’를 도입했습니다. 비비는 임직원의 업무 문의를 처리해주는 인공지능 챗봇인데요. 비비가 도입되면서 보성그룹 임직원들은 담당자를 통하지 않고도 인사, IT 관련 업무를 즉각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업무 문의를 하는 사람도, 응대를 하는 사람도 모두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어 벌써 수많은 임직원이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양은 안전, 기전 담당자를 위한 안전평가앱과 건설매뉴얼앱도 자체적으로 개발해 도입했습니다. 기존에는 수백 장에 이르는 평가자료나 도면을 일일이 찾아봐야 했다면, 이제는 스마트폰에서 앱을 실행하기만 하면 단순 반복업무나 조회 업무는 최소한으로 수행하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제5회 ‘BS MM FESTA: Playground’ 개최


 


마지막으로 전해드릴 소식! 2023년은 보성그룹이 창립 45주년을 맞이한 해였는데요. 10월 25일 창립기념일 시즌에 맞춰 한양타워 옥상에서는 제5회 ‘BS MM FESTA: Playground’(이하 므므축제)가 열렸습니다. 


므므축제는 보성그룹의 미래! 밀레니얼 세대 매니저들을 위한 축제로, 밀레니얼 매니저들이 잠시나마 업무에서 벗어나 스트레스를 풀고 서로 화합을 다질 수 있도록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합니다. 이번 5회 므므축제에서는 ‘오감 만족’을 콘셉트로 다양한 게임과 액티비티 부스가 설치됐고 푸짐한 경품이 걸린 럭키드로우가 진행돼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 * * * *


지금까지 보성그룹의 2023년을 총결산해 봤습니다. 2023년은 그룹의 미래사업인 에너지, 미래도시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면서도 기존에 추진하던 건설/인프라사업들의 내실을 다진 한 해였습니다. 2024년에도 보성그룹은 미래도시 개발과 종합에너지 기업으로써 한층 성장하고자 하니, 새롭게 발전하는 보성그룹의 행보에 앞으로도 큰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구독자 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미래를 만드는 한양의 이야기
  • #2023년
  • #연말결산
  • #건설인프라
  • #디지털전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