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챗GPT 어디까지 써봤니? 당신도 이제 디지털 전문가! “챗GPT로 업무 더 편하게 할 수 없을까?” 한양 챗GPT 실무활용 교육 현장을 가다

2023.09.21


 

4차 산업혁명 비즈니스의 미래로 떠오른 ‘디지털전환(Digital Transformation, DX*)’. 디지털전환은 이제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와 전략을 짜는데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업무를 처리하는데 AI 활용의 중요성도 점차 커지고 있는데요. 최근 한양이 사내 직원을 대상으로 챗GPT 실무활용 교육을 실시했다는 소식에 블로그지기가 뜨거웠던 열정의 교육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영어권에서는 접두사 Trans를 생략할 때 X로 표기하기 때문에 DX로 표기


획기적인 자료 조사, 분석 수단으로 떠오른 챗GPT 


한양타워 은암홀에서 진행된 교육 현장
 


챗GPT(ChatGPT)는 미국 AI 연구재단인 Open AI가 선보인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입니다. GPT는 머신러닝으로 방대한 데이터를 미리 학습해 사용자가 질문을 하면 이를 문장으로 생성해 냅니다. 최근 인공지능(AI)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챗GPT 같은 생성 AI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요. 실제 업무에서 이 기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지난 8월 25일, 한양은 팀별로 지정된 DA(Digital Agent) 31명을 대상으로 챗GPT 실무 활용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DA는 Digital Agent의 약자로,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보성그룹 모든 계열사의 팀마다 지정된 디지털 요원(!)입니다. 


다양한 실무 업무에 챗GPT 활용하는 법 실습


실습에 참여 중인 DA들
 


총 8시간 과정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챗GPT에 질문하는 방법’, ‘수식 몰라도 엑셀 데이터 채워넣는 법’, ‘미가공 자료에서 원하는 정보 추출하기’, ‘자동으로 PPT 슬라이드 만드는 법’, ‘시장조사 및 데이터 분석하기’, ‘저작권 문제없는 이미지 제작하기’, ‘챗GPT를 활용한 비즈니스 이메일 및 제안서 작성’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교육은 단순히 강의를 듣는 것을 넘어 배운 내용을 바로 실습해보는 과정까지 포함돼 있었는데요. 한양의 DA들은 중간중간 주어지는 미션과 퀴즈를 통해 자기만의 방식으로 보고서 작성이나 자료 분석에 AI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혔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챗GPT를 활용할 때 염두해야 할 저작권이나 보안 관련 문제까지 함께 살펴봄으로써 보다 안전하고 윤리적으로 생성형 AI를 사용하는 방법까지 학습했습니다.  

 


‘수식 몰라도 엑셀 데이터 채워넣는 법’, ‘미가공 자료에서 원하는 정보 추출하기’ 등 실무에 곧바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익힌 DA들


챗GPT 활용 교육에 참여한 직원들 만족도 높아 


교육에 참여한 DA들은 이번 교육이 업무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유용한 시간이었다고 입을 모은다 
 


챗GPT 활용 교육을 참여한 직원들은 이번 교육에 대해 어떻게 느꼈을까요? Renewable 에너지솔루션본부 개발2팀 박진규 매니저는 “여러 연계 사이트를 통해 PPT나 엑셀 같은 프로그램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 좋았습니다. 특히 엑셀 함수를 작성해 주는 기능을 자주 사용하게 될 것 같고, 앞으로도 이런 실습 위주의 교육에 더 참여하고 싶습니다”고 전했습니다.


ECO에너지솔루션본부 수소·CCUS팀 최혁 매니저는 "AI를 자료 분석이나 엑셀 작업에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게 돼서 굉장히 유용했습니다. 로우데이터(미가공 자료)에서 분석에 필요한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기능은 자료조사나 보고서 작성 시간을 많이 줄여줄 거 같아요. 그리고 DA끼리 모여 같이 배우는 시간이어서 즐겁기도 했습니다. 오늘 교육에서 그치지 않고 실제로 업무에 응용해보고 주변 동료들에게도 많이 알려 줘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고 말했습니다.


* * *


챗GPT를 비롯한 생성형AI는 충분한 이해도와 숙련도가 뒷받침된다면 업무 생산성을 대폭 개선해줄 수 있는 효과적인 도구입니다. 생성형AI는 업무에서뿐만 아니라 일상의 여러 영역에서도 사용이 점점 확대될 수밖에 없는 기술인 만큼, 미리 접해보고 익숙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한양을 비롯한 보성그룹 임직원들은 업무 환경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끊임없이 새로운 트렌드를 학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건설 · 에너지 업계의 DX 선두주자, 한양의 노력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미래를 만드는 한양의 이야기
  • #챗GPT
  • #챗GPT실무활용
  • #디지털전환
  • #DX
  • #한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