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IN

주택산업 발전의 새로운 모티브, 스마트 홈 스마트 홈 시장의 현주소와 발전 방향

IT/Science 칼럼니스트 조민수

2022.11.29

 


 

스마트 홈(Smart Home) 기술은 정보통신 기술(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ICT)과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술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이 결합하여 점차 고도화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주택산업 발전의 모티브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스마트 홈 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해외 사례,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살펴보겠습니다.

 

일상 속으로 한층 가까워진 스마트 홈 

 

SF 영화에 자주 등장하는 장면들이 있습니다. 집 안에서 벽면 디스플레이 화면을 통해 뉴스와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는 장면, 부엌에서 자동으로 음식이 조리되는 장면, 인공지능 비서가 오늘 날씨와 스케줄을 알려주는 장면 등을 떠올릴 수 있는데요. 마치 먼 미래의 일처럼 느껴졌던 이러한 영화 속 장면들은 대부분 현재 기술적으로 실현됐거나, 실현할 수 있는 수준에 다다랐습니다.

 

초기의 스마트 홈 시스템은 전자기기를 제어하는 정도의 제한된 기능만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스마트 홈 기술이 점차 발전하면서, 기기 제어는 물론 집 내부의 원격 연결에 최신 기술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 투자정보 사이트인 Investopedia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약 1억 7,500만 개의 스마트 홈이 존재하며, 스마트 조명, 홈 보안, 스마트 가전제품, 스마트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 홈에는 이외에도 홈 모니터링, 온도조절, 에너지 사용량 계측, 전원플러그 제어 등 다양한 최신 기술이 사용됩니다.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에는 원격 컨트롤뿐 아니라 대기전력 절감, on/off 타이머 설정 등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제어하는 기술까지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홈 시장의 발전 규모

 

포춘지에 따르면 2021년 전 세계 스마트 홈 시장의 규모는 약 999억 달러였습니다. 하지만 2028년까지 연간 21.1% 가량 성장해 2028년에는 약 3,805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홈 시장이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의 발전을 꼽을 수 있습니다. 컨설팅 기관인 GSMA Intelligence에 따르면 2018년 약 103억 달러였던 사물인터넷 시장의 규모는 2025년 약 250억 달러 규모로 두 배 이상 증가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5G 기술을 필두로 한 초고속 통신 기술의 발전이 사물인터넷 시장의 성장을 더욱 가속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전제품의 수요가 늘어났고, 이러한 수요를 바탕으로 기업에서 다양한 스마트 홈 상품을 출시하게 된 것도 스마트 홈 시장을 성장시킨 주요한 요인입니다. 더불어 중앙 정부나 지자체에서도 비대면 비중이 높은 정책을 늘리며 스마트 홈 시장의 성장을 촉진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토대로 스마트 홈 시장은 발전 규모는 앞으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 홈 기술의 현주소

 

현재 스마트 홈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해외 기업의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Honeywell, Google, Amazon은 스마트 홈 업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는 기업입니다. 그 중 Honeywell 사의 Smart Home Security Starter Kit는 스마트 보안 시스템과 관련된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아마존의 Alexa가 내장된 Smart Home Security Base Station은 도어 센서, 리모컨, 모바일 장치에 음성 명령만으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고 실내 온도를 조절하거나 조명 장치를 켜고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 홈 보안 시스템을 통해 집 내/외부 움직임을 감지하며, 야간 투시경으로 24시간 보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문제 상황 발생 시에는 오디오와 함께 1080p HD 비디오를 연결된 스마트폰 앱으로 알림을 보냅니다. 

 

Google에서도 Nest를 이용한 스마트 온도 조절기를 출시했습니다. 음성만으로도 손쉽게 컨트롤이 가능하고 난방모드, 자리 비움 모드, 현재 온도조절 모드 등 원하는 컨디션으로 온도를 제어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Amazon에서는 Home Automation을 위한 Amazon Smart Plug를 출시했습니다. Amazon Smart Plug 역시 Alexa를 이용하여 음성 컨트롤이 가능하며, 조명, 냉장고, 팬 등 여러 가전제품의 기능을 조절할 수 있고 부재 시에도 원격으로 전원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한 일상의 시작, 수자인라이프

 

  

 

한양은 SKT, KT, LG U+ 통신 3사와 통합 스마트 홈 서비스인 수자인라이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앱 '수자인라이프'는 아파트 현관 출입, 방문자 등록, 엘리베이터 호출 등 실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조명, 가스, 난방, 환기 시스템 제어와 전기, 수도 등 에너지 사용에 대한 이력 등도 앱을 통해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앱 내 커뮤니티나 전자투표 메뉴 등을 이용하면 입주민 간 다양한 소통도 가능합니다. 

 

스마트 홈 기술은 지금보다 더욱 발전하고 보편화될 것이며 생활에 밀접하게 이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F영화처럼 집안의 모든 기기가 스마트 홈 플랫폼으로 연결되면 얼마나 편리할까요? 많은 발전을 통해 지금보다 더욱 스마트한 일상에 다가가게 될 것이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우리가 일하고 소통 하는 방식
  • #스마트홈
  • #수자인
  • #수자인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