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IN

환경을 생각하는 당신을 위한 추천
“서울의 제로 웨이스트 가게들”
지구를 위한 가치 있는 소비

플라스틱 프리, 제로 웨이스트 트렌드에 동참하고 싶다면

2022.04.15

“즐거운 불편함”


제비족들이 사랑하는 가게들을 소개합니다. 여기서 제비족이란 익히 알고 있는 그 뜻이 아닙니다. 불필.요한 쓰레기 배출량을 줄이는 ‘제로 웨이스트’채식주의를 뜻하는 ‘비건’의 앞 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로, 환경 보호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하는 집단을 일컫는 신조어입니다.


 

 

최근 들어 탄소 중립친환경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면서 환경을 위한 소비를 하는 이들이 나날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 4월 1일부터 서울의 카페, 제과점 등 식품접객업 매장 내에서 일회용 플라스틱 컵 사용이 전면 금지되며 제로 웨이스트 문화가 한 발짝 앞당겨졌는데요. 이번 트렌드 콘텐츠에서는 지구를 위한 ‘착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친환경 제로 웨이스트 가게 세 곳을 소개합니다.


1. 서촌 얼스어스 (Earth Us)


 

 

 

“할 수 있는 만큼 덜 쓰는 사람이 되도록”

<다회용기를 가지고 들려주셔야 포장이 가능합니다>. 서촌 얼스어스의 인스타그램 소개글에 써 있는 문장입니다. 서촌에 위치한 얼스어스는 다회용기, 텀블러 없이는 테이크 아웃이 불가능합니다. 가게의 이름처럼 ‘Earth Us’. 지구와 환경을 위한 카페죠. 카페에는 흔한 냅킨 또한 없습니다. 일회용 냅킨 대신 손수건을 사용하죠. 가게에 일회용품이 하나도 없어 다소 불편하지만, 이는 곧 즐거운 불편함으로 다가옵니다.

 


 

 

얼스어스는 디저트류가 맛있기로 유명합니다. 인기 메뉴인 요거트 딸기 케이크를 위해 웨이팅도 불사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케이크를 포장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다회용기가 필요한데요. 그래서인지 이곳에서는 다회용기를 지참하고 온 손님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모양, 다양한 크기의 다회용기에 포장되어 나가는 예쁜 디저트들이 어색하면서도 어쩐지 기분 좋은 풍경을 만들어 냅니다. 


 

※ 얼스어스


-운영시간 : 매일 12:00 - 21:00


-주소 : 서울 종로구 자하문로 28가길 1


-전화 : 0507-1337-8413


-인스타그램 : @earth__us



2. 북가좌동 페이퍼넛츠


 

 

#플라스틱프리 견과 상점 페이퍼넛츠를 소개합니다. 불광천길 앞에 위치한 카페로 불광천 풍경을 바라보며 디저트와 커피를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페이퍼넛츠는 가게의 이름답게 매일 아침 견과류와 그래놀라를 준비하고 있는데요. 모든 포장은 재활용이 가능한 종이를 이용합니다. “매일 먹는 건강한 간식인 만큼 사람과 지구 모두의 건강을 위해 노력합니다.”라는 문장이 페이퍼넛츠를 잘 설명해 줍니다. 또 페이퍼넛츠는 ‘모두를 위한 가게’로 설명할 수도 있는데요. 어린아이나 반려동물, 유아차, 휠체어 등이 모두 제한 없이 입장할 수 있습니다. 휠체어나 유아차가 쉽게 들어올 수 있도록 입구에 턱이나 계단이 없는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우드 톤의 깔끔한 인테리어도 카페의 정체성과 잘 어울리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페이퍼넛츠 역시 매장 내에 일회용품이 없습니다. 냅킨 대신 손수건, 플라스틱 빨대 대신 유리 빨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개인 밀폐 용기나 텀블러를 지참해야 요거트 및 음료 포장이 가능합니다. 또한 모든 음료는 두유로 변경 가능한 비건 옵션이 있어 환경에 조금 더 가까운 소비를 할 수 있죠. 달지 않고 건강한 두유 그릭요거트는 페이퍼넛츠의 시그니처 메뉴입니다.


 

 

또, 페이퍼넛츠는 쉽게 접해볼 수 없는 시즈닝 견과류를 종류별로 맛볼 수 있는 곳입니다. 베이직한 견과류부터 시즈닝 견과까지 모두 건강하고 특별한 맛을 자랑합니다. 방문자들의 후기를 들어보면 시나몬 피칸과 얼그레이 호두, 유자 후추 넛이 그들의 ‘인생넛’이라고 합니다. 선물용으로 견과류를 포장할 때도 쓰레기가 나오지 않도록 면 보자기에 포장하여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센스 또한 돋보입니다.

 

※페이퍼넛츠


영업시간 : 11:00 - 19: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주소 : 서울 서대문구 거북골로24길 37-8 1층


전화 : 02-6408-7799


인스타그램 : @paper_nuts

 

3. 연남동 지구샵


연남동에는 이름마저 푸른 지구샵이라는 가게가 있습니다. 지구샵&홈베이커리 연남점은 비건 디저트(빵, 음료)와 필요한 샴푸, 세제 등을 빈 용기에 담아 구매할 수 있는 리필스테이션을 함께 운영하는 공간입니다.

 

 

 

가게에 들어서면 넓은 공간에 깔끔하게 정리된 물건들이 돋보입니다. "WELCOME TO ZERO WASTE & VEGAN LIFE!" 라고 새겨진 큰 유리창 너머에서는 비건 디저트를 만들고 있는 모습이 보입니다. 지구샵은 비건 비스코티가 맛있기로 유명한데요, 디저트류를 다회용 용기에 포장하면 10%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지구샵이 제로 웨이스트샵이라는 것을 한 번에 보여주는 공간은 바로 리필스테이션입니다. 리필스테이션은 샴푸, 세제, 로션 등 원하는 제품을 직접 가져온 용기에 담아가는 공간으로 원하는 양만큼을 구입할 수 있어 빈번하게 발생하는 플라스틱 용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업싸이클링으로 만든 생활용품이나 면 생리대, 생리컵 같은 여성용품 등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유리병, 쇼핑백 등 재활용 및 재사용 순환 자원을 소독하고 모으는 곳 또한 돋보입니다.

 

 

 

지구샵은 ‘지구 통장’이라는 리워드를 운영합니다. 플라스틱 뚜껑, 우유, 두유 팩, 종이봉투, 일회용 수저 같은 재활용이 가능한 자원을 기증하면 도장을 적립해 주는데요. 이 도장을 지구 통장에 적립하면 지구샵 비건 베이커리의 쿠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작은 노력이지만, 함께 환경을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도 어쩐지 뿌듯해집니다.



※지구샵


영업시간 : 11:00 - 21:30 (매주 화요일 정기 휴무)


주소 : 서울 마포구 성미산로 155 1층


전화 : 070-7721-5748


인스타그램 : @zerowaste_jigu

*아티클 내 모든 이미지는 해당 가게에서 직접 제공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일하고 소통 하는 방식
  • #제로웨이스트
  • # 친환경
  • # 지속가능
  • # 착한소비
  • # 얼스어스
  • # 페이퍼넛츠
  • # 지구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