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IN

MZ세대가 모이는 서울의 이색 와인바 와인바가 있다고 합니다. 그것도 시장 한복판에요!

편견에서 벗어나 이색적인 곳에 자리를 잡은 곳들

2022.03.18

라이프 트렌드. [Life Trend]. 일하는 날도 쉬어가는 날도 당신의 일상이죠. 당신이 더 나은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한양이 새로운 라이프 트렌드를 제시합니다. 라이프부터 테크까지, 한양이 소개하는 요즘 트렌드와 함께 단조롭고 익숙한 삶의 패턴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을 찾아가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당신의 일생이 새로운 색채로 칠해지길 바라며, [라이프 트렌드]를 시작합니다. 




와인을 마시는 데 법칙은 따로 필요하지 않습니다. 와인을 즐기는 방법도, 마시는 방법도 다양하죠. 최근 MZ 세대들에게 새로운 유행으로 내추럴 와인 또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와인을 즐기는 곳들은 대체 어디일까요?


 

요즘 트렌드는 바로 기존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상식에서 한 발짝, 벗어나는 것입니다. 기존의 플랫폼을 뒤집어버린 가게들이 있습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고급스럽고 세련된 와인바가 아닌 새로움으로 무장한 가게들입니다. 새로운 길을 열어 운영하는 이색적인 와인바 세 곳을 소개합니다.


“우리는 와인 마시러 시장에 가요.”


젊은 감성이 가득한 와인바 세 곳이 자리를 잡은 곳은 다름 아닌 시장이라고 하는데요,

그 첫 번째 가게, 스스무를 소개합니다.



1. 와인 비스트로* 스스무 (すすむ susumu)




▲스스무 가게 내부 사진


*비스트로 : Bistro. 편안한 분위기의 작은 식당.

겉 멋을 부리지 않은 내공 깊은 찐 맛집. 셰프 장진우의 와인바. 스스무입니다.

 

동부 이촌동, 복작복작한 이촌 종합 시장을 걷다 보면 수상한 요리주점 하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시장 가게들 사이로 갑작스럽게 느낌 있는 인테리어가 나타났다, 싶다면 그곳이 스스무일 거라 장담합니다.




도저히 이곳에는 와인바가 있으리라고는 생각하지 못한 장소인데요. 붉은 문틀, 투명한 유리에는 일본어로 ‘나아간다’라는 뜻을 가진 ‘すすむ’. 가게의 이름이 보입니다.




그 너머로는 초록 타일과 노란 간판이 보이며 가게 내부의 분위기를 창 너머로도 느낄 수 있습니다. 들어가 보면 아담한 바와 아늑한 분위기의 주방이 돋보이죠. 안쪽에는 프라이빗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룸도 하나 있다고 합니다. 스스무는 일식 베이스의 비스트로로 이자카야와 비스트로 사이 어딘가에 있는 안주들을 선보입니다. 생면 파스타를 맛볼 수 있는 특별한 와인 비스트로이기도 하다고 해요. 추천 메뉴는 트러플 토스트, 문어구이, 대파 파스타입니다. 그날그날 추천 메뉴가 다르니 셰프에게 넌지시 그날의 추천 메뉴를 물어보는 것도 팁입니다.


※스스무 (すすむ susumu)


- 운영시간: 17:00-22: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주소: 서울 용산구 이촌로75길 10-7 (이촌 종합시장 내)


- 예약 및 문의: 010-5004-1064 (*문자로만 예약 및 문의가 가능합니다.)

 

- 인스타그램: @susumu_ichon



2. 와인바 히든 아워(hidden hour)




당신이 와인 힙스터라면? 자신 있게 이곳을 소개합니다. 히든 아워는 클래식한 광장시장에 오픈한 세련된 와인 바입니다. 광장시장 골목골목을 들어가 계단을 올라가면 마치 숨겨진 시간처럼 와인바, 히든 아워가 등장합니다. 들어가기 전 입구에는 독특한 디스플레이가 있는데, 베스트셀러와 소믈리에, 쉐프가 고른 와인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매장의 무드는 전반적으로 인더스트리얼한 무드로 곳곳에 숨어 있는 센스 있는 인테리어가 돋보인답니다. 이 와인바의 독특한 점 중 하나는 광장시장의 원조 터줏대감인 박가네 빈대떡에서 오픈한 가게라는 점이에요. 그만큼 광장시장의 아이텐디티를 잘 녹여낸 안주 메뉴들이 매력적인 맛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히든 아워의 포인트는 뷰(view)이기도 합니다. 히든 아워에는 층고만큼 뚫어놓은 전면 창이 있어 낮고 낡은 시장 건물들 사이로 서울의 스카이라인을 바라볼 수 있는 매력적인 뷰를 자랑하죠. 밤이면 점점이 켜진 건물들의 조명이 와인의 맛을 한층 더 끌어올려 주리라 예상합니다. 




3층의 루프탑 또한 유명합니다.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 청량한 밤이면 남산타워를 바라보며 와인을 마실 수 있을 거예요. 배가 부르면 샤퀘테리나 올리브와 같은 간단한 디시를, 배가 고프다면 히든 아워의 시그니처 메뉴인 히든 피자나 마르게리타 피자를 추천합니다.


※히든 아워 (hidden hour)


- 운영시간: 화, 수, 목, 금 17:00-22:00 / 토, 일 16:00-22:00 (매주 월요일 정기휴무)


- 주소: 서울 종로구 종로32길 21 4층 히든아워 hidden hour


- 예약 및 문의: 캐치테이블

 

- 인스타그램: @hidden_hour



3. 와인바 술술 317




“난 절대 안주하지 않아!”라고 써진 간판이 인상적인 와인 바입니다. 서울 중구 신당동 중앙시장에 있는 작은 와인 바로, 간판에 써진 문장처럼 이 가게에는 안주가 없습니다. 시장 내부에 있는 음식들을 사 와서 술술 317의 술들과 함께 즐기면 되는 공간이죠. 가게에서는 와인은 물론 소주, 위스키까지 다양한 술을 구비하고 있어 자유롭게 음식과 술을 매치해 즐기면 됩니다. 가게 내부는 4개의 테이블이 전부일 정도로 협소하지만 가게 밖에도 테이블이 있어 야외 테이블에서 와인을 즐긴다면 시장을 전세 낸 듯한 기분이 든다고 합니다.




내부 역시 아담하지만 빈티지하고 키치한 인테리어로 술술 317만의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애견 동반도 가능하다는 것은 반려동물과 함께 살아가고 있는 분들을 위한 팁!




이 가게의 추천 와인은 단연코 내추럴 와인입니다. 피크 사이더, 마운틴 사이더, 틴토, 베라노 등 훌륭한 맛을 자랑하는 내추럴 와인들이 메뉴판에 손글씨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변 음식점 중 추천 안주는 중앙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옥경이네 건 생선’의 갑오징어와 옆 건어물 코너의 김부각입니다. 동행자들과 함께 각자 입맛에 맞는 안주를 사 와 다 같이 즐기는 것도 가능하답니다.


※술술 317


- 운영시간: 매일 18:00-22:00


- 주소: 서울 중구 퇴계로85길 35


- 예약 및 문의: 0507-1332-5269 또는 인스타그램 dm 

 

- 인스타그램: @sulsul317

*아티클 내 모든 이미지는 해당 가게에서 직접 제공해 주셨습니다.

우리가 일하고 소통 하는 방식
  • #MZ세대가모이는
  • #이색와인바
  • #스스무
  • #히든아워
  • #술술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