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처IN

IT 기술을 입은 새로운 부동산 거래의 시작
프롭테크(Proptech)
미래의 부동산 시장을 선도하는 핵심 기술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 ‘프롭테크(Proptech)’

2022.07.14

 

 


 

요즘 화제가 되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프롭테크(Proptech)인데요. 프롭테크(Proptech)란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부동산 서비스에 새로운 기술이 결합한 신사업의 일종입니다.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 3D 설계, 블록체인 등의 다양한 첨단기술이 부동산 서비스에 적용되면서 부동산 서비스의 질 자체가 달라지게 되었습니다.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단순히 부동산 매물을 알리고 중개하는 정도에서 이제는 AI 매물추천, 생생한 온라인 임장, 전자계약, 빅데이터 기반의 부동산 자산관리 등으로 빠르게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프롭테크가 주목받는 이유는 부동산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프롭테크 산업이 발달하기 전 부동산 시장은 대표적으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큰 시장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의류나 액세서리를 구입하는 경우 우리는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착용해본 뒤 온라인에서 최저가를 찾아 구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 거래를 할 때는 거액의 돈이 오고 가는 거래임에도 불구하고 오랜 시간 집 내부를 살펴보거나 살아보지 못한 채 중개업자를 믿고 거래하는 수밖에 없었습니다. 여러 매물을 확인하고 비교하려면 발품이 많이 들기도 하고, 그렇게 했는데도 충분한 정보를 얻지 못한 채 구입을 결정하기도 했죠.

 

하지만, 앞으로는 프롭테크 산업이 점점 발달하며 부동산 시장의 정보 비대칭성이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찾아보기 어려웠던 부동산 시장 정보, 프롭테크를 통해 성큼 가까이

 

프롭테크 산업이 발달한 이후 우리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부동산 정보와 쉽게 친해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롭테크 산업의 발달로 청약분양정보는 물론 청약신청 자격확인, 가점계산, 당첨조회까지 내 집 마련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편리하게 제공받을 수 있으니까요. 지자체나 정부 부처, 관련 기관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내게 맞는 정보를 찾아봐야 했던 예전보다 훨씬 편리해졌습니다. 사회초년생이나 예비 신혼부부, 가족 구성원의 확대로 새집이 필요해진 세대 등 분양시장과 청약에 관심이 많은 분에게는 특히 반가운 소식입니다.


 


발품 시대에서 손품 시대로! 빅데이터를 통해 편리하게 매물 구경하기

 

뿐만 아니라 프롭테크를 통해 부동산 정보가 데이터화되면서 맞춤형 AI 매물 추천 같은 서비스도 생겨났습니다. AI가족 구성원의 수와 나이, 직장 위치, 꼭 필요한 시설등의 정보를 통해 사용자에게 최적의 매물을 찾아줍니다. 가격이나 평형으로 필터링된 검색 결과를 하나하나 직접 확인해봐야 했던 기존 서비스에서 한층 발전한 모습입니다.

 

아실, 호갱노노, 리치고 등과 같은 프롭테크 업체들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웹페이지를 통해 고객이 원하는 지역과 단지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실거래 가격, 지역의 공공정보, 상권, 교통, 교육 인프라까지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사무실에 찾아가거나 포털사이트에 일일이 검색해보지 않아도 부동산 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분양 예정인 아파트의 경우 24시간 상시 오픈된 사이버 견본주택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언제든지 세대 내부를 관람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 견본주택에 도입된 VR 체험 기능을 이용하면 실제로 견본주택에 들어가 관람하는 것처럼 생생하게 세대 내부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VR체험이 가능한 '조례 한양수자인' E모델하우스.

 

 

 ICT 기술을 통해 빠르고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는 프롭테크! 디지털 세대의 부동산 거래가 확대되는 만큼 프롭테크는 부동산 시장을 이끄는 핵심 키워드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한국 프롭테크 포럼에 의하면 국내 프롭테크는 우수한 IT 인프라와 정부의 지원정책을 통해 향후 5년 이내 미래 성장 잠재력이 10 이상일 정도로 상당히 높다고 합니다.

 

IT기술의 발달은 가장 보수적인 시장이던 부동산 시장마저 180도 바꾸고 있습니다. 프롭테크 산업의 발전이 부동산 거래를 얼마나 더 투명하고 편리하게 바꿀지 기대됩니다.




 


 

우리가 일하고 소통 하는 방식
  • #한양
  • #부동산
  • #프롭테크
  • #부동산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