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자인

수자인 매니저가 알려주는
견본주택 똑똑하게 보는 방법
현명한 부동산 거래의 시작, 견본주택 탐방

견본주택을 관람할 때 명심해야 할 네 가지 포인트

2022.07.11

 



주한양 매니저 : 안녕하세요, 한양 뉴스룸 독자 여러분! 이렇게 뵙는 건 두 번째네요. 주식회사 한양의 주한양 매니저입니다. 


수자인 매니저 : 안녕하세요, 주한양 매니저님, 그리고 뉴스룸 독자 여러분들 반갑습니다. 주한양 매니저님 덕에 여러분을 다시 뵙게 되었네요. 주한양 매니저님, 오늘은 어떤 일이신가요?


주한양 매니저 : 아하하. 다름이 아니고 제가 요즘 처음으로 ‘내 집 마련’을 위해 견본주택을 방문할 예정인데요... 견본주택을 가는 게 처음이라 어떻게 둘러봐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부동산 정보에 대해 속속들이 알고 계시기로 유명한 수자인 매니저님이라면 잘 아실 것 같아서요.


수자인 매니저 : 주한양 매니저님도 어느새 내 집 마련을 할 시기가 오셨군요. (끄덕끄덕) 처음 견본주택을 방문하시는 분들은 어떤 것을 어떻게 봐야 할지 고민을 많이 하시죠. 제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주한양 매니저 : 감사합니다, 수자인 매니저님!


수자인 매니저 : 자, 그럼 바로 견본주택을 보러 이동해보실까요?


 


수자인 매니저 : 짠! 이곳은 바로 수자인의 한 견본주택입니다.


주한양 매니저 : 와, 정말 멋지네요!


수자인 매니저 : 주한양 매니저님은 견본주택을 오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주한양 매니저 : 내 집 마련의 꿈과... 돈...?


수자인 매니저 : 하하, 그것도 맞지만 다른 중요한 준비가 있답니다. 견본주택 관람 요령 첫 번째! 바로 ‘사전 정보 알아보기’입니다.


 


주한양 매니저 : 사전정보 알아보기요?


수자인 매니저 : 네. 관심 있는 아파트의 분양 공고가 나면 보통 견본주택 개관 일정도 함께 발표되는데요. 견본주택이 언제 문을 여는지, 언제까지 운영하는지, 주변에 분양 중인 다른 아파트의 대략적인 시세가 어느 정도인지를 함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해당 단지에 어떤 타입들이 지어지는지, 총 몇 가구인지 등의 기본 정보는 당연하고요. 사전정보를 많이 알아보고 가는 만큼 현명하게 분양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상담할 때 질문할 것들이 많아서 놓치는 정보도 없게 되지요.


주한양 매니저 : 역시 수자인 매니저님이세요! 궁금한 것이나 알아봐야 할 것들을 미리 적어가면 큰 도움이 되겠군요.


수자인 매니저 : 그렇죠! 자, 이제 견본주택 안으로 들어가 볼까요?




주한양 매니저 : 안은 더 멋지고 고급스럽네요! 생각보다 꽤 넓은데… 어디부터 봐야 좋을까요?


수자인 매니저 : 후후. 주한양 매니저님처럼 처음 견본주택에 방문했을 때 어디부터 관람해야 할지 갈팡질팡하는 분들이 많답니다. 견본주택 관람 요령 두 번째는 바로 ‘관람 순서와 동선 정하기'예요. 견본주택을 보러 오시면 바로 세대(집 내부)부터 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예쁘게 꾸며져 있는 내부 인테리어를 보고 '와 좋다..'만 남발하고 나온다면 애써 발품을 판 시간이 아깝게 돼요. 


주한양 매니저 : 왠지 뜨끔한데요..

 


 

수자인 매니저 : 바로 세대 내부를 보러 가는 것도 좋지만, 저는 단지 모형과 배치도, 주변 현황도, 광역도를 먼저 살펴본 후에 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내부 인테리어 못지 않게 주변 교통 여건이나 단지 배치도 구입 여부를 정할 때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에요. 그럼 지금부터 이 순서대로 함께 견본주택을 둘러볼게요. 




수자인 매니저 : 자, 모형관람 앞에 왔습니다! 큰 아파트 단지를 이렇게 작게 축소한 모습에 감탄이 절로 나오는데요. 주한양 매니저님, 여기서 질문입니다! 견본주택에는 왜 이런 모형도를 만들어 놓을까요?


주한양 매니저 : 음, 아파트를 한눈에 보기 위해서요?


수자인 매니저 : 맞습니다. (웃음) 좀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고객들이 단지 여건과 주변 환경을 객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게 돕기 위해서예요. 바로 이 타이밍에 알려드리면 좋을 것 같은데요. 견본주택 관람 요령 세 번째는 '단지 모형 관람 시 필수 확인 사항을 체크하는 것'입니다. 단지 모형을 볼 때는 건물의 형태나 디자인만 보는 것이 아니라 창이 난 방향, 동 간 거리, 동별 뷰, 단지 내부의 지형, 보행자 동선과 차량 동선, 출입문의 위치와 개수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주한양 매니저 : 그렇군요. 아기자기하게 만들어진 모형을 보면서 신기하다는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그런 것들을 꼼꼼히 확인해야겠네요. 

 


 

수자인 매니저 : 추가로 단지 내 지상 주차장, 경비실, 분리수거장, 커뮤니티 시설, 놀이터 등의 위치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오랫동안 거주할 ‘내 집’이니까요. 그만큼 꼼꼼해야 합니다. 녹지 공간이나 조경이 풍부하게 잘 조성되어 있는지, 편의시설은 다양한지, 주차 공간이 넉넉한지도 꼭 체크해야 합니다. 아이가 있는 분이라면 놀이터도 꼭 체크해야겠죠? 이런 것들이 작지만 실제 거주하는 삶과 직결되는 요소들이거든요.  

그리고 주변 현황도나 광역도를 통해 거주시설 부근의 자연환경, 도로 현황, 대중교통의 편리함, 주변 소음 등을 짐작할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세대 내부를 관람하러 가볼까요?


주한양 매니저 : 드디어 들어가는군요!


 


주한양 매니저 : 와..현관부터 정말 세련되고 멋지네요...저 소파도, 테이블도 하나같이 멋져요. 여기서 살면 어떤 기분일까요?


수자인 매니저 : 구경만 하고 있을 때가 아니랍니다 매니저님! 견본주택 관람 요령 네 번째는 ‘실제 생활 포인트 확인하기’입니다. 세대 내부로 들어오시면 실생활에 필요한 항목들을 꼭 체크해봐야 합니다. 판상형인지, 타워형인지. 신발이 많다거나 자전거가 있다거나 하면 현관의 수납공간은 넉넉한지, 복도의 폭은 적당한지, 환기와 채광이 잘 되는지도 확인해야겠죠. 거기다 이미 가지고 있는 가구나 집기를 어디에 배치하면 좋을지도 생각해봐야 합니다.


 


주한양 매니저 : 그럼 저 같은 경우는 큰 드레스룸이 있는지, 주방 작업 공간은 효율적인지 체크하면 좋겠군요! 이 타입은 지금 보니 수납공간이 정말 잘 되어 있네요.


 


수자인 매니저 : 네. 그리고 유상 옵션과 무상 옵션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품목이 있는 반면 유상으로 신청해야 하는 품목도 있거든요. 이런 건 요소요소마다 안내문이나 캡션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으니 꼼꼼하게 읽어보셔야 해요. 


주한양 매니저 : 명심하겠습니다. 이렇게 수자인 매니저님과 함께 견본주택을 보니 훨씬 더 많은 것이 보이네요.


수자인 매니저 : 주한양 매니저를 포함한 견본주택을 처음 방문하시는 분들, 혹은 견본주택에 방문할 때마다 어떤 것부터 확인해야 할지 망설여졌던 분들을 위한 견본주택 관람 지침을 설명해드렸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궁금한 내용을 견본주택 내 상담 직원에게 물어보는 용기겠죠?(웃음) 여러분이 궁금한 게 무엇이든 친절하게 답변해 주실 거예요.


 


주한양 매니저 : 이제 견본주택을 올 때마다 똑똑하게 관람할 수 있겠어요. 내 집 마련의 꿈에 성큼 다가선 기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수자인 매니저님!


수자인 매니저 : 주한양 매니저님과 독자분들께 도움이 되었다면 제가 더 감사하죠. (웃음) 뉴스룸 독자 여러분 모두 각자의 밸런스에 꼭 맞는 주거 공간을 찾길 바랍니다. 저와 주한양 매니저는 다음에도 유익한 콘텐츠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

밸런스, 오늘의 집이 되다
  • #한양
  • #한양수자인
  • #견본주택
  • #견본주택관람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