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여수 묘도(猫島)에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

2022.05.16

-전라남도,여수시를 비롯해 여수산단 입주 기업 등 함께 참여 

-탄소중림 생태계 갖춘 에너지 생산유통활용 거점으로 육성

-탄소중립 실현,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정부 및 지자체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

 

 

 

<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조감도 >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猫島일대가 전라남도여수시여수산단기업 및 발전공기업 등이 참여해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를 표방하는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로 조성된다. 

 

전라남도는 2018년 기준 국내 전체 발생량의 12.4%를 차지하는 약 90.3백만톤의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으며특히 국내 대표 화학기업이 모여 있는 여수국가산업단지는 국내 산업단지 중 탄소배출량 1위를 차지할 정도여서 탄소중립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를 위해 지난 2021년 12월 21일 전라남도여수시 등 지방자치단체와 GS칼텍스롯데케미칼, LG화학 등 여수산단 입주 기업을 비롯해 묘도에서동북아 LNG Hub 터미널사업을 추진 중인 한양 등이 모여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세미나를 개최하는 등 탄소중립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 왔다.

 

지난 4월 27일 발표된 신정부 균형발전 지역공약’ 전라남도 과제에 반영되어 있는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는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312및 여수국가산업단지 일원에 탄소중립 생태계를 갖춘 에너지 생산·유통·활용 거점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2030년까지 총 사업비 약 15.5조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한양은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조성사업을 통해 신사업으로 역점을 두고 있는 에너지 분야에서 LNG 사업 뿐만아니라 수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여수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에는 수소·암모니아 터미널 및 CCUS(탄소 포집·활용·저장·반출)터미널 등의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 LNG 터미널과 천연가스 발전 단지 등이 들어 설 그린에너지 사업, LNG 거래소와 데이터센터 등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Hub 조성될 예정이다.

 

탄소중립 에너지 클러스터에는 그린 및 블루 수소와 암모니아를 수입저장공급하기 위한 항만 시설을 포함해 조성되는 수소 터미널과 여수산단의 CO2를 포집해 액화시킨 후 반출 또는 재활용하기 위한 CCUS 터미널이 들어설 계획이다.

 

그린에너지 사업의 핵심은 한양에서 추진 중인 동북아 LNG Hub 터미널이다. 1단계 사업으로 20㎘ 규모의 저장탱크 4기에 대한 시설공사계획 승인이 완료되어 현재 공사가 진행중이며, 2030년까지 총 12기의 저장탱크가 들어설 계획이다천연가스를 활용한 발전단지와 수소연료전지 발전설비가 함께 조성되면 전남권 그린에너지 생산의 메카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성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동북아 LNG Hub 터미널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라 한국가스공사와 가스배관시설이용 협의(천연가스배관 인입 등)를 위한 정부의 규제개혁과 함께 묘도에서 생산된 수소 및 암모니아 등을 여수산단 기업에 공급하기 위한 해상 파이프랙 건설에 재정지원이 필요하다.

 

글로벌 에너지 신사업 Hub 조성사업을 통해 LNG 거래소를 유치해 세계 LNG 거래 및 금융 데이터 처리를 위한 데이터센터를 구축한다. LNG 거래소를 통한 LNG 가격지표 개발 등을 통해 LNG 가격 안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또한 냉동창고사업공기분리공장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 등 연관사업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여수산단과 광양산단의 중심에 위치한 묘도에 에코 에너지 허브가 조성되면 전라남도 지역의 균형발전 및 고용유발 14.3만명생산유발 31조원의 효과와 함께 탄소중립 실현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한 중앙정부의 규제개선 및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지원과 협조가 필수적이다.

 

이와 함께 대규모 그린 발전설비를 적기에 건설하기 위한 여수·광양만권 송전 전력계통 보강묘도에 대한 수소전용항만 지정 및 항로 준설산업용지 부족으로 기업 투자 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수산단의 산업용지 확보를 위한 묘도 국가산단 지정 등 정부와 지자체의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 전남·여수 수소산업 육성 업무협약 및 세미나 사진 >

한양의 새로운 소식
  • #한양
  • #뉴스룸
  • #게시판
  • #여수
  • #여수산단
  • #탄소중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