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양 블로그 독자 여러분!
오늘은 한양에 기념할 만한 좋은 소식이 있어 여러분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대구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이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하 공단)이 주관한 ‘2022년 하반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는 소식입니다.
지난 28일 공단 대구광역본부(대구서부지사) 지사장이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대구 송현2동송학주택재건축정비사업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에 직접 방문하여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 선정서」를 전달하고, 현장 직원분들과 함께 건설현장 보건관리 증진에 관한 다양한 이야기도 나눴습니다.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 사업장은 공단에서 고용노동부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지침에 의거해 건강증진 체계구축, 인식수준, 조직문화, 건강증진활동, 환경관리, 프로그램 운영, 협력업체 관리 등 43개 평가항목에 따라 선정하는데요. 매년 상/하반기 평가항목에 따른 1차 심사와 2차 선정 심사를 거쳐서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될 수 있습니다.
선정된 우수사업장은 3년간 정부 포상 우선 추천대상자가 되며, 사업장의 건강증진활동 추진자를 산업재해예방 유공자로 우선 추천할 수 있는 혜택 등이 주어집니다. 또한 건강증진활동 추진에 필요한 비용을 우선 지원받을 수 있고 건설업 보건관리 우수사례 발표대회 참여기회도 주어지게 됩니다. 앞으로도 한양의 자랑스러운 일꾼들의 모습을 종종 보실 수 있을 거예요.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사실 근로자의 건강관리 및 복지차원의 성격이 강하기에, 근로자의 이동이 많은 건설업보다 비교적 고정 근로자가 많은 제조업이 좀 더 유리한 편입니다. 건설업체가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경우는 드물다는 얘기죠.
한양의 건설 현장이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것도 이번이 처음인데요. 그래서 더욱 자랑스럽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건설업 안전보건관리 증진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 근로자들의 건강증진/안전 관리 프로그램 현장]
1. 근골격계 질환 예방활동
2. 뇌심혈관질환 예방 활동
3. 생활습관개선 활동
4. 직무스트레스 관리 활동
이처럼 대구송현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에서는 보건업무 담당자를 비롯한 전 구성원들이 합심하여 △직무스트레스 관리 △작업 관련 근골격계질환 예방 △뇌심혈관 질환 예방 △금연, 절주 등 조직차원의 생활습관 개선 활동과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근로자들이 일하기 좋은 쾌적한 환경을 조성했는데요. 이러한 현장의 노력들이 좋은 평가를 받아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될 수 있었습니다.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보건담당자 이준희 선임 매니저는 “현장 직원들의 건강증진 및 안전과 관련된 당연한 일들을 했을 뿐인데 좋게 평가해주시고, 우수사업장까지 선정돼서 감사한 마음”이라며 “한양에서 첫 우수사업장으로 선정된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안전사고도 예방하고, 쾌적한 분위기의 행복한 일터를 구현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습니다.
한편, 수여식에 참여한 공단 관계자는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과 같은 우수사업장의 사례가 확산되어 전국 사업장에서 노사가 함께하는 근로자 건강증진활동이 전국적으로 추진되고, 나아가 산업재해 예방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앞으로 한양의 건설현장 분위기는 더욱 건강하고 쾌적해질 것 같습니다. 이를 계기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건강하고 안전한 작업 환경이 한양의 모든 현장으로 확산되길 기대해봅니다.
우수 사업장으로 선정된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현장이 구체적으로 어떤 곳인지도 궁금하시죠? 대구 첫 수자인 브랜드인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는 송현2동 송학주택 재건축(송현동 78-3번지 일대)으로 들어서는 총 1021가구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한창 공사가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입주 예정입니다.
건강한 사람들이 짓고 있는 한양수자인 더팰리시티, 많이 응원해주세요!
- #한양
- #우수사업장
- #건강증진프로그램
- #우수근무환경
- #한양수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