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LNG는 알겠는데, ‘LNG 터미널’은 뭐야? LNG 터미널 집중 탐구 LNG 터미널의 A부터 Z까지 알아보자!

2024.05.31

최근 수요 증가로 그 가치가 커지고 있는 LNG 터미널에 대해 궁금한 모든 것! LNG터미널이 왜 필요하고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 개념과 구성요소, 사업 진행 절차 등을 ㈜한양 LNG사업팀 진형석 매니저에게 직접 들어본다.  


1. LNG 터미널의 기본 개념


한양과 GS에너지가 조성하는 여수 묘도의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감도
 


Q. 먼저 LNG 터미널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개념부터 설명 부탁드립니다. 


A. LNG 터미널은 천연가스의 저장, 처리, 기화 및 재기화, 송출을 담당하는 복합적인 시설입니다. LNG 수입은 주로 대형 LNG 운반선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들 운반선은 특별히 설계된 접안시설에서 싣고 온 LNG를 터미널의 저장 시설로 전달합니다. 저장 시설은 대부분 큰 크기의 저온 저장 탱크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안에서 LNG는 액체 상태로 유지됩니다. 이러한 저온 저장은 LNG의 체적을 줄여, 천연가스의 효율적인 저장과 운반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어서, 기화 과정을 통해 LNG는 다시 가스 상태로 변환되는데, 이는 터미널 내에 설치된 기화기를 통해 이루어지며, 주로 주변의 바다 또는 강물의 열을 이용하여 LNG를 가열하고 가스 상태로 변환합니다. 이렇게 기화된 천연가스는 터미널에서 가스 배관망으로 송출되어, 전국의 가정, 산업체, 상업시설, 발전소 등에서 사용됩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대 LNG 수입국 중 하나로 매년 수 천만 톤의 LNG를 수입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량으로 수입된 LNG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전기와 난방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필수적입니다. (LNG를 발전연료로 사용해 전기와 열을 생산) 또한 LNG는 우리나라의 석유 및 석탄 의존도를 줄이는 데도 큰 역할을 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원인 수소를 생산할 수 있는 원료로 주목받으며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요. LNG 터미널은 바로 이런 LNG의 안전한 운반, 효율적 보관에 필수적인 시설입니다. 

 


LNG 터미널 운영 위한 구성 요소
 


Q. 그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선 갖춰야 할 설비도 많을 것 같습니다. LNG 터미널 운영을 위한 구성 요소는 무엇인가요? 


A. 주요 구성 요소는 LNG 선박이 터미널에 도착했을 때 LNG를 하역할 수 있도록 선박을 접안할 수 있는 부두와 접안 설비, LNG를 선박에서 육상 탱크로 옮기기 위한 파이프라인과 펌프 시스템인 하역 장비, LNG를 보관하기 위한 저장 탱크, LNG를 기체 상태로 변환하는 장치인 기화설비와 배관망으로 보내는 송출설비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가스 처리 시설, 배관 시스템, 안전 및 제어 시스템 등도 필요한 구성 요소입니다. 


LNG를 기체 상태로 변환하는 이유는 경제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소량의 LNG를 운반하기 위해서는 탱크로리 트럭을 이용할 수 있지만*, 터미널에서 송출되는 가스의 양을 수용하려면 너무나도 많은 탱크로리 트럭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전국으로 퍼져 있는 가스 배관망에 인입하여 기체상태로 송출하는 것이 많은 양을 처리할 수 있는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LNG 터미널 작동원리
 


2. LNG 터미널 건설 소요 기간 및 진행 과정, 적정 입지 조건

 

 

 

Q. LNG 터미널 건설은 통상적으로 얼마나 걸리며 어떻게 진행되나요? 


A. LNG 터미널 건설은 복잡하고 장기적인 프로젝트로, 일반적으로 EPC에만 최소 42개월 이상 소요됩니다. 


첫 단계는 보통 사업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으로, 입지/시장 조사, 건설(CAPEX) 및 운영 비용(OPEX) 추정 등을 통해 경제성을 분석합니다. 사업부지를 시작으로 자연조건, 작업가능일수 산정을 비롯해 평가하고, 항만시설 규모 등을 고려합니다. 부지검토가 완료되면 인수기지설비계획, 투자비 산정, 자금조달 상환계획 수립, 터미널 이용요금 설계 등의 순서로 사업에 타당성을 분석합니다. 


다음 단계에는 정부로부터 필요한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정부 인허가는 크게 5가지로 구분되며 가스시설시공, 전기사업 및 설비관련허가, 건축물, 위험물, 소방인허가를 위해 가스안전공사, 산업통상자원부, 지자체 등의 대상기관에 필요한 승인신청서를 제출하고 인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착공 전 사전 단계를 모두 마친 후 건설 단계(EPC)로 넘어갑니다. EPC는 크게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단계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설계단계에는 요구되는 기능을 문서화하고, 상세한 사양이나 시방을 구체화를 한 뒤, 구매에서 자재계약을 단계별로 발주처 승인합니다. 그리고 시공단계에서는 공사 협력사 등과 함께 실제 LNG 터미널 구조물들을 건설하고, 시운전을 통해 준공설비의 성능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모든 EPC 단계를 거쳐야 터미널이 상업적 운영(COD)에 들어갑니다.

 

Q. LNG는 궁극적인 친환경 에너지인 수소의 생산 원료로서 그 수요가 계속 증가하고 있어 LNG 터미널을 건설하려는 기업도 늘고 있는데요. LNG터미널은 입지여건 또한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LNG 터미널은 어디에 위치하는 게 경쟁력이 있나요?


A. LNG 터미널의 위치는 주로 두 가지 요인, 즉 수송 접근성과 LNG 수요에 의해 결정됩니다. 대부분의 LNG 터미널이 해안가에 위치하고 있는 이유는 LNG 운반선이 접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LNG터미널은 인근 지역에 LNG 수요를 확보하고 있으면서 수요처로의 송출 또한 용이해야 합니다. 해안가면서도 도시나 산업 단지 근처라면 정말 경쟁력 있는 입지라 할 수 있죠. 아, 물론 환경적인 영향, 기후조건, 안전성 등도 고려해야 합니다. 터미널을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물, 전력 등의 인프라도 필수적으로 갖춰져야 합니다. 


3. 한양의 LNG 터미널 및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등 사업 추진 계획 및 비전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구축(안)
 


Q. 한양은 올해 3월 GS에너지와 전남 여수 묘도에 위치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 조성사업의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 간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 추진을 본격화했는데요.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의 규모는 어느 정도이고, 또 앞으로 이 사업을 어떻게 추진해 나갈지, 한양이 그리는 LNG터미널 사업의 청사진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한양의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은 전라남도 여수시 묘도(猫島) 부지에 1단계로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설비, 최대 10만톤 규모의 접안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7년말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NG의 가장 큰 수요처가 한중일 동아시아 3국인데 묘도는 그 중심에 위치해 있고, 바로 인근에 여수산단과 광양산단을 끼고 있어 풍부한 배후 수요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지난 3월 GS에너지와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주주간 협약을 체결했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LNG 저장탱크 1,2호기의 본공사 착공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한양은 LNG터미널를 활용한 수소생산, 탄소포집 및 저장 시스템 등을 구축하고 암모니아 터미널 운영, LNG·암모니아·메탄올 등 저탄소 연료의 벙커링까지 가능한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조성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묘도는 다양한 물자의 반·출입이 용이하고 인근에 많은 산업 수요까지 확보하고 있는 중요한 지역인데요. 이 묘도를 궁극적으로 탈탄소 에너지 산업의 구심점으로 만드는 것이 보성그룹의 비전입니다. 

 

Q. LNG터미널을 활용한 수소 생산과 탄소 포집 및 저장 시설 이야기를 해주셨는데, 어떻게 이게 가능한지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LNG의 주요 구성물인 메탄(CH4)은 고온·고압의 증기와 반응하여 수소와 일산화탄소를 생성하고, 이때 일산화탄소에 추가로 증기를 반응시키면 더 많은 수소가 생산됩니다. 이 과정을 “증기개질”또는 “스팀 메탄 리포밍(SMR)”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수소를 ‘개질수소’라 하고 개질수소는 산업용, 수소차 연료, 발전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탄소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렇게 발생하는 탄소는 별도의 탄소포집 시설을 통해 포획하여 대기중으로 배출되지 않게 관리합니다. 

 


LNG터미널을 활용한 수소생산 및 탄소포집 프로젝트 추진안
 


Q. 단순히 LNG만 저장하는 시설인 줄 알았는데 LNG 터미널이 갖는 잠재력이 정말 큰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앞서도 언급했듯이 LNG는 질소산화물 등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인 청정 에너지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대기 오염 물질의 배출이 제로에 가까운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의 생산과도 연결되어 있는 청정한 에너지원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LNG터미널은 이러한 LNG를 유통시키는 데 있어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시설입니다. 친환경 에너지 보급을 위한 한양의 노력에 구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동북아 LNG 허브터미널’ 뿐만 아니라 한양의 장기 에너지 비전인 ‘묘도 에코 에너지 허브 프로젝트’에도 많은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에너지로 만드는 지속가능한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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